알골의세계정복

영상 신호 분배기, 선택기, 비디오월, 매트릭스 장비 개념 정의 #HDMI 본문

소소한 Tip

영상 신호 분배기, 선택기, 비디오월, 매트릭스 장비 개념 정의 #HDMI

알고르 2023. 11. 26. 16:02
반응형

안녕하세요 알골입니다. 오랜만에 와서 글을 남기고 가네요.

최근 회사 웨딩홀에서 사용하는 메인디스플레이인 빔프로젝트와 스크린을 교체를 위해서 LED 전광판, 비디오월 등 여러가지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기존 빔 프로젝트는 설치와 비용은 좋지만 해상도와 밝기가 디스플레이보다 안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LED 전광판을 이용해서 한쪽 벽면을 쫙 깔고 싶지만 LED 전광판이 최근 들어 가격이 좋아졌다고 해도 고가이고 매립을 위한 인테리어 작업까지 생각을 해야 하다보니 지금은 사이니지를 활용한 비디오월을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은 비디오월을 공부하다가 알게된 영상 분배 장치 - 분배기, 선택기, 비디오월, 매트릭스 장비에 대해서 용어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1. 영상분배기

하나의 입력포트와 복수의 출력포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영상 신호를 입력 받아 2개 이상의 출력 장비(모니터)에게 신호를 보내어 동시에 동일한 영상을 보여주도록 하는 장비입니다. 흔히 "HDMI 분배기"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장비입니다.

 

2. 영상선택기

분배기의 반대 기능을 가지는 장비입니다. 복수의 입력포트와 하나의 출력 포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러개의 영상 신호를 입력 받지만 선택 된 하나의 영상만을 출력하여 보여지도록 하는 장비입니다.

 

3. 비디오월(Videowall)

멀티비전이라고 많이 불리는 장비입니다. 하나의 입력포트와 복수의 출력포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력된 하나의 영상신호를 연결된 복수의 모니터(티비)에 신호를 분배해서 하나의 화면을 구성하도록 하는 장비입니다. 모니터를 여러개를 붙여서 하나의 큰 스크린을 만들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4. 매트릭스

매트릭스는 복수개의 입력포트와 하나 이상의 출력장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입력 포트와 출력 포트를 매핑하여 동시에 여러 입력 신호를 원하는 화면에 출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입니다. 이 때 두 개 이상의 영상을 묶어서 하나의 화면에 띄우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영상을 분배하는 장비에 대해서 용어를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요즘 나오는 장비들은 단순히 하나의 역할만을 하지 않으며 분배기, 선택기, 비디오월, 매트릭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All in One 제품으로 출시되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출시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